고객센터02 · 529 · 8005
자료실

[RISK IN ISO 9001 : 2015] (1편) 위험성 기반 사고란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-12-14 18:09 조회1,341회 댓글0건

본문

 

위험성 기반 사고(risk-based thinking)란?


 

- 사실 우리 모두는 위험성 기반 사고를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다.

 

  예시: 우리는 길을 건너기 위해 먼저 도로를 살핀다. 우리는 돌진하는 차량 앞으로 길을 건너지 않는다.


 

- 위험성 기반 사고는 ISO 9001에 포함되어 있었지만 이번 개정판에서는 그것은 경영시스템 전반에서 다뤄진다.

 

   ISO 9001:2015에서 위험성은 처음부터, 표준 전반에 걸쳐 고려된다. 운영 및 검토뿐 아니라 전략적 계획에서의 예방조치 

 수립이 고려된다.

 

- 위험성 기반 사고는 이미 프로세스 접근의 한 부분이었다.

 

  예시: 길을 건너기 위해선 길을 바로 건널 수도 있고 근처 육교를 사용하여 건널 수도 있다. 어떤 프로세스를 선택하느냐는

        위험성을 고려하는 것으로부터 결정될 것이다.

 

- 위험성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이해된다. 위험성 기반 사고의 기회는 때때로 긍정적인 면에서 보여질 수 있을 것이다.

 

  예시:

   길을 바로 건너는 것은 빠르게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지만 통행하는 차들과의 사고 위험이 있다.

 

   육교를 이용하는 것은 시간이 지연된다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. 육교를 이용하는 것은 차 사고 위험이 줄어든다는 기회

  가 있다.

 

- 기회가 항상 위험성과 연관되지 않을 수 있지만, 목적과는 항상 연관된다. 다음의 상황을 고려해보면, 개선의 기회를 규명할 수 있게 한다.

 

  예시 : 다음 상황에 대한 분석은, 향상을 위한 더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. 

 

      - 길 아래로 바로 지나가는 지하철

      - 보행 신호등, 또는  

      - 교통혼잡이 없는 도로로 옮긴다

  

- 기회를 분석하고 어떤 조치가 취해질 수 있으며 취해져야 함을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. 기회를 취함에 있어 영향 및 실행 가능성에 대해서도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. 어떤 조치가 취해지면 그에 따라 상황 및 위험성에 변화가 생길 것이고 이들 또한 재고되어야 한다.

 

  

 출처 : ISO/TC 176/SC2


[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-07-03 08:58:16 공지사항에서 이동 됨]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